지오엔지니어링과 기후변화

  

기후변화를 조작하는 것에 대한 논쟁

 

 

 

모든 사람들이 기후변화를 위해 무언가 행동을 해야하는지는 알지만, 누구도 어떻게 해야할는지 구체적인 방법은 모릅니다. 지난 20여년간 많은 대화나 정상회담이 오고갔지만, 온실가스를 줄이는데 실패하였지요. 실제로, 온난화 가스 방출은 액셀을 밟듯 빨라지고 있습니다. 지난 수세기간 그래왔고, 비록 온실가스방출이 모두 중지된다하더라도, 대기에 남아있는 가스 때문에 앞으로 미래는 더욱 뜨거워짐은 틀림없습니다. 

 

한 연구원이 이러한 주장을 합니다. 인간이 지구를 데우는 능력을 가졌다면, 인간은 다시 식힐수도 있다는 능력이 있다는 것이지요. 지오엔지니어들은 지구온난화를 늦추기위한 시도로 대기나 표면을 조작하는 것으로서 기후를 조절하는 것에 대해 지지하고 있습니다.

 

지구를 식히는 기술은 방법은 이와같습니다. 바다에 떠있는 구름을 밝게해 우주로 반사하는 햇빛의 양을 늘이거나, 건물에 장치를 설치해 직접적으로 온실가스를 빨아들이는 것이지요. 구체적으로 많은 항공기를 이용해 응결핵을 뿌려 구름을 만들어 일시적으로 태양을 가리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예를들어, 화산이 분출하면 화산재가 대기를 덮어 태양빛이 투과를 못해 기온이 떨어지는 것처럼 말입니다.

 

지구를 어둡게 하여 기온을 떨어뜨리는 것은 그럴듯 해보입니다. 하지만 이를 추진하는데에 있어서는 정치적, 도덕적으로 많은 난관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바다가 산성화되는 것처럼 온실가스 배출의 다른 결과들을 막을 수 없습니다. 많은 지역적인 변수들이 있습니다.

 

태양빛을 반사하는 것은 오직 낮에만 가능하지만, 온실가스는 항상 지구를 덥힙니다. 그래서 대기를 위의 방법으로 조작한다면, 기존보다 밤은 더워지고, 낮은 차가워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방법은 여름에는 효과가 가장 높고, 겨울에는 효과가 가장 낮게됩니다.

 

그 대가로, 지역 날씨에 패턴이 변할 수 있습니다. 화석연료 사용으로 기후변화가 이뤄져 문제가 되었는데, 과연 기후를 낮추는 또다른 이 조작은 어떤 또다른 문제를 야기하게 될까요?

 

케이쓰는 지오엔지니어링한 세계에서 인도의 기후는 더욱 더워지고 비는 더욱 적을것으로 상상합니다. 이러한 기후변화가 지오엔지니어링 책임이라는 것은 증명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마치 우리가 특정한 태풍을 기후변화로 탓할 수 없는 것처럼 말이지요. 만약에 인간이 기후를 조정하는 것을 맡고 있다면 그들은 그 영향에 대해 책임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그 역할을 과연 누구의 손에 맡겨야 할까요?

 

지오엔지니어링에 대한 또다른 걱정은 현재세대에 대한 책임을 숨기고 이를 후손에게 전가한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미래에 더 부자가 되고 그래서 온실가스를 줄이는 것은 그들에게는 상대적으로 비싸진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반면에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깨끗한 물과, 적당한 음식 그리고 선진국에서 일반적으로 있는 훌륭한 의료보장들을 갈망하고 있습니다그리고 적응하는데 필요한 돈과 자원이 부족한 가난한 나라에서는 기후변화로 인해 예민하게 느껴지기 쉽습니다. 심지어 급작스런 방출량 감축은 그들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미 이산화탄소는 대기중에 돌아다니며 수세기간 지구를 덥히고 있기 때문이지요. 지오엔지니어링은 그저 급작스런, 일시적인 안도감을 제공할 뿐일지도 모릅니다.

 

의도적으로 지구의 기후를 바꾸기 위한 제안들은 읽는 것은 어지럽습니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이미 새로운 지오엔지니어링 시대가 도래했다고 말합니다. 그들이 창조한 산업문명은 지구를 바꾸는데 많은 역할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기후를 바꾼다는 생각은 도입하는데에 있어 아직도 고려해야할 것들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출처: 이코노미스트 번역,요약(공부를 하기 위해서 번역을 하는 것이라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WRITTEN BY
제갈광명
이런저런 사는 이야기. 유한한 삶에서 조금이나마 의미있는 일을 남기고 떠나자. 조금더 행복해질 것.

,